♣ 일러두기
그간 우리 협회에서 회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해온 「항공우주산업 동향조사」가 2023년부터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「항공제조산업 실태조사」로 개편됨에 따라, 다음과 같이 조사 대상/분야/시점 등의 조사 방식이 통계청 통계작성 원칙을 기준으로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.
< 통계작성 변경 사항 >
구 분 | 변경 전 | 변경 후 |
---|---|---|
조사 주관 |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| 산업통상자원부,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|
조사 대상 |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회원사 | 국내 항공제조산업 기업체 |
조사 분야 | 국내 항공우주산업 제조현황 |
국내 항공산업 제조현황 ※우주산업 제외 |
조사 시점 | 3 ~ 4월 | 7 ~ 9월 |
발표 시점 | 4월 | 12월 |
기준 통화 | 달러 | 원화 |
기타 사항 | MRO 사업 자사 운항정비 포함 | MRO 사업 자사 운항정비 불포함 |
(단위 : 억원, %)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(전망) |
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실적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률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률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률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률(%) | 실적 | 전년 대비 증감률(%) | ||
공급 | 생산 | 49,846 |
57,996 |
16.4 |
47,859 |
-17.5 |
47,375 |
-1.0 |
63,410 |
33.8 |
68,982 |
8.8 |
수입 | 48,611 |
59,192 |
21.7 |
39,366 |
-33.5 |
38,762 |
-1.5 |
51,148 |
32.0 |
55,861 |
9.2 |
|
합계 | 98,457 |
117,188 |
19.0 |
87,225 |
-25.6 |
86,137 |
-1.2 |
114,558 |
33.0 |
124,843 |
9.0 |
|
수요 | 내수 | 70,144 |
84,937 |
21.1 |
68,640 |
-19.2 |
68,257 |
-0.6 |
89,799 |
31.6 |
95,196 |
6.0 |
수출 | 28,313 |
32,251 |
13.9 |
18,585 |
-42.4 |
17,880 |
-3.8 |
24,759 |
38.5 |
29,647 |
19.7 |
주1) 환율 ’21년 : 1,144.42원/USD, ’22∼’23년 : 1,291.95원/USD (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환율 적용)
주2) 수입 : 통관기준(MTI), 수출 : P/O 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주3) 2021년 이전 통계치 :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주요 회원사 조사
주4) 2022년 ~ 2023년 통계치 : 국내 항공제조업체(400개사) 전수조사
주5) 조사 분야(우주 및 자사 운항정비 제외) 변경에 따라 과거 데이터 수정 조정
(단위 : 억원)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(전망) |
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생산액 |
점유율(%) |
||||||
민항기 부품 |
17,787 |
19,933 |
11,572 |
9,907 |
14,599 |
23.0 |
15,217 |
KUH 계열사업 |
7,953 |
8,119 |
9,821 |
9,872 |
12,239 |
19.3 |
11,616 |
KF-21 사업 |
4,074 |
5,868 |
8,387 |
9,256 |
10,265 |
16.2 |
9,238 |
엔진부품 |
3,923 |
4,725 |
3,068 |
5,590 |
8,349 |
13.2 |
10,534 |
MRO |
3,630 |
4,404 |
3,949 |
3,496 |
4,651 |
7.3 |
4,824 |
UAV |
1,140 |
1,627 |
1,996 |
567 |
2,953 |
4.7 |
2,913 |
T-50 계열사업 |
6,651 |
5,986 |
1,861 |
2,309 |
2,565 |
4.0 |
3,774 |
LAH/LCH |
1,188 |
885 |
714 |
717 |
828 |
1.3 |
812 |
KT-1 계열사업 |
261 |
152 |
506 |
308 |
636 |
1.0 |
657 |
AH-64 계열사업 |
664 |
605 |
73 |
8 |
387 |
0.6 |
340 |
F-15 계열사업 |
464 |
445 |
433 |
75 |
298 |
0.5 |
337 |
기 타 |
2,111 |
5,247 |
5,478 |
5,197 |
5,640 |
8.9 |
8,720 |
합계 |
49,846 |
57,996 |
47,859 |
47,375 |
63,410 |
100.0 |
68,982 |
(단위 : 억원, %)
구 분 | 군 수 | 민 수 | 합 계 | |
---|---|---|---|---|
2018년 | 내수 |
18,159 |
3,374 |
21,533 |
수출 |
9,223 |
19,090 |
28,313 |
|
계 |
27,382 |
22,464 |
49,846 |
|
2019년 | 내수 |
21,844 |
3,901 |
25,745 |
수출 |
8,684 |
23,567 |
32,251 |
|
계 |
30,528 |
27,468 |
57,996 |
|
전년대비 증감률(%) |
11.5 |
22.3 |
16.4 |
|
2020년 | 내수 |
26,391 |
2,883 |
29,274 |
수출 |
4,775 |
13,810 |
18,585 |
|
계 |
31,165 |
16,693 |
47,859 |
|
전년대비 증감률(%) |
2.1 |
-39.2 |
-17.5 |
|
2021년 | 내수 |
27,322 |
2,173 |
29,494 |
수출 |
3,747 |
14,134 |
17,880 |
|
계 |
31,068 |
16,306 |
47,375 |
|
전년대비 증감률(%) |
-0.3 |
-2.3 |
-1.0 |
|
2022년 | 내수 |
32,417 |
6,234 |
38,651 |
수출 |
3,201 |
21,558 |
24,759 |
|
계 |
35,618 |
27,792 |
63,410 |
|
전년대비 증감률(%) |
14.6 |
70.4 |
33.8 |
|
2023년 (전망) | 내수 |
32,526 |
6,809 |
39,335 |
수출 |
5,649 |
23,998 |
29,647 |
|
계 |
38,175 |
30,807 |
68,982 |
|
전년대비 증감률(%) |
7.2 |
10.8 |
8.8 |
주) 수출 : P/O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(단위 : 억원)
(단위 : 억원)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(전망) |
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생산액 | 점유율(%) | ||||||
완제기 | 18,460 |
20,262 |
21,541 |
19,315 |
19,164 |
30.2 |
19,872 |
기체 | 20,595 |
23,913 |
14,956 |
12,353 |
18,762 |
29.6 |
19,857 |
엔진 | 7,031 |
8,529 |
6,555 |
9,338 |
14,895 |
23.5 |
17,233 |
전자 | 2,225 |
2,492 |
3,149 |
4,896 |
6,297 |
9.9 |
5,018 |
보기 | 1,305 |
1,830 |
1,057 |
995 |
730 |
1.2 |
793 |
소재 | 37 |
40 |
46 |
23 |
366 |
0.6 |
387 |
기타 | 192 |
931 |
556 |
455 |
3,197 |
5.0 |
5,821 |
합계 | 49,846 |
57,996 |
47,859 |
47,375 |
63,410 |
100.0 |
68,982 |
(단위 : 억원)
단위 : 백만불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(전망) |
수출 품목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미국 |
1,004 |
1,095 |
649 |
813 |
1,007 |
1,161 |
기체/엔진부품 (Boeing 등) |
프랑스 |
562 |
554 |
308 |
310 |
397 |
343 |
기체부품 (Airbus 등) |
브라질 |
28 |
48 |
42 |
34 |
163 |
171 |
기체부품 (E-2 기체부품 등) |
영국 |
88 |
92 |
44 |
44 |
64 |
112 |
엔진부품 (Rolls Royce) |
독일 |
26 |
22 |
24 |
66 |
54 |
73 |
엔진부품 (MTU 등) |
이라크 |
514 |
336 |
109 |
62 |
45 |
210 |
T-50 (기지재건사업 포함) |
인도네시아 |
0 |
2 |
3 |
60 |
36 |
39 |
T-50, KT-1 |
싱가포르 |
0 |
0 |
0 |
18 |
27 |
37 |
기체부품 |
일본 |
201 |
223 |
145 |
31 |
26 |
25 |
기체부품 (Boeing 물량 경유) |
말레이시아 |
2 |
5 |
5 |
13 |
16 |
22 |
기체부품 (피팅류) |
중국 |
13 |
75 |
72 |
5 |
9 |
10 |
기체부품 (Boeing 등) |
필리핀 |
0 |
82 |
20 |
5 |
9 |
9 |
T-50 부품 |
러시아 |
8 |
6 |
6 |
9 |
8 |
14 |
기체 (도어) |
튀르키예 |
4 |
3 |
5 |
2 |
8 |
21 |
KT-1 부품 |
태국 |
101 |
194 |
99 |
48 |
7 |
6 |
T-50 |
호주 |
8 |
9 |
0 |
3 |
6 |
7 |
기체부품 (Boeing 등) |
기타 |
15 |
20 |
44 |
40 |
35 |
36 |
- |
합계 | 2,573 |
2,767 |
1,575 |
1,562 |
1,916 | 2,295 |
- |
주) 수출 : P/O(Purchase Order) 및 계약금액 기준
* 기타 수출국 (수출액 순) : 카자흐스탄, 캐나다, 이탈리아, 스페인, 베트남, 이스라엘, 몽골, 사우디, 대만, 남아공, 루마니아, 오스트리아 이상 12개국
(단위 : 백만불, %)
(단위 : 억원, %)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(전망) |
주요 기업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생산액 | 점유율(%) | |||||||
경남 |
39,736 |
44,512 |
37,624 |
37,836 |
47,549 |
75.0 |
53,062 |
한국항공우주산업, 한화에어로(엔진),아스트, |
부산 |
7,076 |
9,474 |
6,639 |
3,917 |
6,398 |
10.1 |
7,095 |
대한항공, 현항공산업 |
경북 |
1,425 |
1,564 |
1,479 |
3,474 |
3,689 |
5.8 |
2,399 |
한화시스템, LIG넥스원 |
경기 |
190 |
215 |
358 |
429 |
1,512 |
2.4 |
1,557 |
글랜에어코리아, 한양이엔지 |
충남 |
701 |
1,473 |
825 |
837 |
1,434 |
2.3 |
1,681 |
한화에어로(유압), 유아이헬리콥터 |
인천 |
259 |
385 |
515 |
541 |
862 |
1.4 |
987 |
휴니드, 다윈프릭션 |
대전 |
215 |
172 |
216 |
148 |
807 |
1.3 |
861 |
네스앤텍, 한얼시스템, 유콘시스템 |
충북 |
183 |
131 |
168 |
153 |
442 |
0.7 |
462 |
알에이치포커스, 성우엔지니어링 |
서울 |
32 |
21 |
34 |
40 |
211 |
0.3 |
272 |
하이텍알씨디코리아, 성진디에스피 |
전북 |
0 |
49 |
0 |
0 |
196 |
0.3 |
231 |
데크카본, 바로텍시너지 |
대구 |
0 |
0 |
0 |
0 |
97 |
0.2 |
109 |
아이지아이에스, 신일정보기술 |
세종 |
0 |
0 |
0 |
0 |
84 |
0.1 |
110 |
동양에이케이코리아, 솔비스 |
전남 |
0 |
0 |
0 |
0 |
62 |
0.1 |
80 |
천풍, 호그린에어 |
울산 |
0 |
0 |
0 |
0 |
30 |
0.0 |
34 |
유콘크리에이티브, 스카이시스 |
강원 |
0 |
0 |
0 |
0 |
19 |
0.0 |
22 |
자이언트드론, 디엘원 |
광주 |
0 |
0 |
0 |
0 |
17 |
0.0 |
18 |
유리컴퍼니, 한국스마트드론 |
제주 |
0 |
0 |
0 |
0 |
1 |
0.0 |
2 |
딥블루익스플로러 |
합계 | 49,846 | 57,996 | 47,859 | 47,375 | 63,410 | 100.0 | 68,982 | - |
(단위 : 억원, %)
(단위 : 백만불)
구분 | 수출 | 수입 | 무역수지 | |
---|---|---|---|---|
2018년 | 완제기 | 630 |
2,155 |
-1,525 |
부품 | 2,317 |
2,263 |
54 |
|
합계 | 2,947 | 4,418 | -1,471 | |
2019년 | 완제기 | 449 |
2,810 |
-2,361 |
부품 | 2,421 |
2,268 |
153 |
|
합계 | 2,870 | 5,078 | -2,208 | |
2020년 | 완제기 | 337 |
1,455 |
-1,118 |
부품 | 1,915 |
1,881 |
35 |
|
합계 | 2,252 | 3,336 | -1,083 | |
2021년 | 완제기 | 59 |
1,323 |
-1,264 |
부품 | 1,503 |
2,064 |
-561 |
|
합계 | 1,562 | 3,387 | -1,825 | |
2022년 | 완제기 | 240 |
1,571 |
-1,331 |
부품 | 1,816 |
2,388 |
-572 |
|
합계 | 2,056 | 3,959 | -1,903 | |
2023년 (전망) | 완제기 | 922 |
2,023 |
-1,101 |
부품 | 2,173 |
2,858 |
-685 |
|
합계 | 3,095 | 4,881 | -1,786 |
주) 동 무역 수지상의 수입 및 수출액은 통관기준(MTI)으로 항공우주협회가 집계하는 생산관련 기준 통계치와는 차이가 있음
(단위 : 백만불)
(단위 : 백만불)
구 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---|---|---|---|---|---|
수주 | 81,433 |
66,500 |
78,580 |
59,006 |
139,934 |
인도 | 51,868 |
70,265 |
57,858 |
57,622 |
63,410 |
잔고 | 282,645 |
295,667 |
320,041 |
311,763 |
388,287 |
(단위 : 억원)
분야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연구개발 | 1,962 |
1,849 |
2,709 |
2,589 |
3,229 |
3,386 |
시설/장비 | 1,750 |
1,799 |
1,788 |
1,309 |
1,303 |
2,875 |
토지/건물 | 698 |
1,376 |
1,420 |
474 |
585 |
1,502 |
기타 | 1,006 |
287 |
273 |
215 |
191 |
671 |
합계 | 5,416 | 5,310 | 6,190 | 4,587 | 5,308 | 8,434 |
주) 산업체만의 통계임(연구기관 등 미포함)
(단위 : 명)
분야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 2023년 (전망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일반관리 | 2,836 |
2,750 |
2,957 |
3,072 |
3,182 |
3,297 |
연구개발 | 3,347 |
3,614 |
3,678 |
3,476 |
4,844 |
5,316 |
기술직 | 1,884 |
2,249 |
2,107 |
1,997 |
3,400 |
3,701 |
생산직 | 5,763 |
6,405 |
5,856 |
5,490 |
7,436 |
7,980 |
합계 | 13,830 | 15,018 | 14,598 | 14,035 | 18,862 | 20,294 |
주1) 운항정비 인력 및 정부산하 연구기관 연구인력 미포함
주2) 모집단 수 증가 효과 제외시 2022년 종사자수 15,543명, 2023년(전망) 16,611명으로 집계 (항공우주협회 회원사 기준)
(단위 : 명)